신앙과 실력을 키우는 숭일인, 선한 영향력을 가진 21세기 인재 육성

주요교육활동

  • 학교소개
  • 주요교육활동
  • 프린터 하기

인성의 싹을 틔우는 학급 운영

목적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으로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방침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학급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올바른 인성 교육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학급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학급 공동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1학년
세부 추진 계획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1-1 김지현 자기관리역량 하루의 시작, 아침 독서 10분 한 줄 메모하기 아침 자습 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독서를 실시하여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사고력 신장 도모
1-2 정명재 민주, 정의, 평화 정의 공동체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지켜 성숙한 학생으로 성장하고 소수의 의견도 무시되지 않는 정의로운 학급을 운영.
1-3 김미승 자기관리 역량 하루의 시작, 아침 독서 10분하기 아침 자습 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독서를 실시하여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사고력 신장을 도모함.
1-4 이영철 화합, 배려, 존중 너와 내가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 존중하자. 다양한 영역에서 사제동행활동을 실시하여, 반 구성원이 서로 화합하고 배려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함.
1-5 김혜진 책임, 배려, 존중 배려와 존중으로 하나 되는 우리 반 1인 1역할을 정해 학급 공동체를 위해서 각자 한 가지씩 맡은 일을 실천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책임감을 향상함.
1-6 박옥희 소통, 배려, 존중, 공동체역량 깨끗하게 맑게 자신있게 아침자습시간 10분 책읽어주기의 독서활동 및 다양한 학급활동을 통하여 깨끗한 몸과 마음, 맑은 정신, 그리고 자신 있게 자신의 생활을 꾸려 나갈 수 있는 학급이 되도록 노력하고자 함.
1-7 유 리 배려, 소통, 공동체 역량 사랑주고 사랑받는 우리 반 학급의 인사를 '사랑합니다'로 정하고 말에서부터 학급의 주제를 인지하고, 1주에 2인씩 '고마워 사랑해'날을 정해 반 친구들의 해당 날의 친구의 장점에 대해 칭찬해주고 긍정적인 말로 메세지를 보내줌으로서 친구의 장점을 발견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통해 공동체 역량을 키움.
1-8 김주영 배려, 소통, 감사 소중한 나, 소중한 너 칭찬하는 습관을 길러 서로의 장점을 발견하여 화합하고 존중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하기. 종례쪽지를 이용하여 학급의 소통 문화 만들기.
2학년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2-1 송상옥 소통, 존중, 공동체 역량 사랑과 감사를 전하는 행복한 공동체 선행을 하거나 모범을 보인 친구들을 칭찬하며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표현하기. 타인을 칭찬하는 소통과 존중의 과정에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행복한 학급문화를 형성하기.
2-2 최예든 존중, 배려, 의사소통 역량 역지사지 공동체 생일인 친구에게 롤링페이퍼를 써봄으로써 다른 친구들을 관찰, 이해하여 소통과 존중의 능력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마니또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서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도록 함.
2-3 최슬기 소통, 배려 좋은 시를 읽으며 함께 성장하는 3반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한 시를 통해 감성을 채우고 인성을 가꾸며, 종례시간에 종례쪽지의 좋은 글귀를 함께 나눔으로써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2-4 이태민 배려, 소통 긍정, 또 긍정!! 매주 한 번씩 모둠별로 긍정적이고 귀감이 될 만한 글 또는 사진 발표를 통해 긍정적 사고를 함양하여 행복한 교실문화를 조성함.
2-5 송명희 소통, 배려, 협력 나보다는 우리, 함께 협력하여 성장하는 5반 아침 자습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독서를 실시하고 주기적인 집단 상담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통과 배려를 실천함.
2-6 이경아 소통, 협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서로 이끌며 함께 성장하는 6반 아침 자습시간 10분을 이용하여 하루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봄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종례시간 하루를 마무리 하며 모범을 보인 급우들을 함께 칭찬하는 시간을 갖기.
2-7 최준경 배려, 나눔, 협동 함께 하는 과정 속에 성장하는 2-7반 멘토, 멘티활동, 생일파티, 단합대회 등 공동체 활동을 통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향상
3학년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3-1 김지연 소통, 배려, 자기관리 역량 같이, 스스로 배우기 플래너를 통해 시간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함. 공동체를 위한 의미 있는 일을 찾아 직접 하고 서로 칭찬함으로써 자기 발전을 모색함.
3-2 양정인 배려, 책임, 공동체역량 긍정적 사고, 책임감을 배우기 바른 언어 사용, 긍정적 사고를 통해 건전한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감사일지와 1인1역할을 통해 더욱 아름답게 변해가는 자신의 모습 확인함.
3-3 노민호 소통, 존중, 배려 나 – 너의 관계보다는 하나로 뭉치는 3반 아침 조회시간 등을 이용하여 소통의 시간을 자주 가짐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존중과 배려가 넘쳐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3-4 박정숙 배려, 존중, 공동체 역량 함께여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우리 다양한 학급 활동 및 독서 활동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3-5 유대성 책임, 배려, 존중 배려와 존중으로 하나 되는 우리 반 1인 1역할을 정해 학급 공동체를 위해서 각자 한 가지씩 맡은 일을 실천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책임감을 향상함.
3-6 박세원 배려, 공동체 역량 따뜻한 언행으로 서로를 배려하는 우리 1인 1역할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따뜻한 언행으로 배려하는 학급 분위기를 형성함.
3-7 이주열 정의, 책임, 존중, 배려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7반 학생들 스스로 학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지킴으로써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기대효과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을 통해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학생과 담임 교사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공감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