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과 실력을 키우는 숭일인, 선한 영향력을 가진 21세기 인재 육성

주요교육활동

  • 학교소개
  • 주요교육활동
  • 프린터 하기

인성의 싹을 틔우는 학급 운영

목적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으로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방침
학급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학급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올바른 인성 교육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학급 구성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학급 공동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1학년
세부 추진 계획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1-1 유 리 배려, 소통, 공동체 역량 사랑주고 사랑받는 우리 반 학급의 인사를 '사랑합니다'로 정하고 말에서부터 학급의 주제를 인지하고, 1주에 2인씩 '고마워 사랑해'날을 정해 반 친구들의 해당 날의 친구의 장점에 대해 칭찬해주고 긍정적인 말로 메세지를 보내줌으로서 친구의 장점을 발견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통해 공동체 역량을 키움.
1-2 송명희 배려, 존중, 책임 의미있는 1인 1역할 활동 1인 1역할을 자율적으로 정해 각자 맡은 바를 다 함으로써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책임감 있는 학급문화를 조성.
1-3 김미승 김미승 자기관리 역량 하루의 시작, 아침 독서 10분하기
1-4 최예든 존중, 배려, 의사소통 역량 역지사지 공동체 생일인 친구에게 롤링페이퍼를 써봄으로써 다른 친구들을 관찰, 이해하여 소통과 존중의 능력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마니또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서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도록 함.
1-5 유대성 책임, 배려, 존중 배려와 존중으로 하나 되는 우리 반 1인 1역할을 정해 학급 공동체를 위해서 각자 한 가지씩 맡은 일을 실천함으로써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책임감을 향상함.
1-6 이태민 배려, 소통 긍정, 또 긍정!! 매주 한 번씩 모둠별로 긍정적이고 귀감이 될 만한 글 또는 사진 발표를 통해 긍정적 사고를 함양하여 행복한 교실문화를 조성함.
1-7 박정숙 배려, 존중, 공동체 역량 함께여서 서로에게 힘이 되는 우리 다양한 학급 활동 및 독서 활동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2학년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2-1 송상옥 정의, 책임, 존중, 배려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7반 학생들 스스로 학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지킴으로써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2-2 이은경 자기관리역량 하루의 시작, 아침 독서 10분 한 줄 메모하기 아침 자습 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독서를 실시하여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사고력 신장 도모
2-3 정명재 배려, 협력, 공동체 역량. 어깨동무 인간적인 교실 분위기를 위해 다양한 단체 학급활동을 실시하고 서로 이해하고 협력할 수 있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함.
2-4 이영철 이해, 존중, 배려 사제동행활동 희망교실을 활용하여 사제동행활동을 실시하고, 개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 배려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함.
2-5 강지숙 소통, 배려, 협력 나보다는 우리, 함께 협력하여 성장하는 5반 아침 자습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독서를 실시하고 주기적인 집단 상담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소통과 배려를 실천함.
2-6 신숙현 소통, 배려 좋은 글을 읽으며 함께 성장하는 6반 아침 자습 시간을 활용한 독서를 통해 감성을 채우고 인성을 가꾸며, 종례시간에 종례쪽지의 좋은 글을 함께 나눔으로써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2-7 이주열 정의, 책임, 존중, 배려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7반 학생들 스스로 학생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만들고 자발적으로 지킴으로써 자유와 책임이 함께 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
3학년
학년 반 담임 인성요소 활동 주제 활동 내용
3-1 김지연 소통, 배려, 자기관리 역량 같이, 스스로 배우기 플래너를 통해 시간관리 기술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함. 공동체를 위한 의미 있는 일을 찾아 직접 하고 서로 칭찬함으로써 자기 발전을 모색함.
3-2 김성도 배려, 존중 의사소통 역량 긍정적 사고, 행복한 학교 바른 언어 사용, 긍정적 사고를 통해 건전한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한 달에 한 번씩 반 전체 사진 찍기를 통해 더욱 아름답게 변해가는 자신의 모습 확인함.
3-3 김은란 소통, 배려, 공동체 역량 함께 더불어 성장해가는 3학년 3반 주기적인 집단 상담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 칭찬 도장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마인드와 활기찬 학급공동체문화를 형성함.
3-4 이정우 인내와 공동체 의식 함양 배려하고 주장하기 학급의 여러 가지 일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는 자세 기르기.
3-5 조현주 배려, 소통, 감사 공동체 역량 행복일기 쓰기를 통한 감사와 배려 습관 기르기 아침시간을 활용하여 행복일기를 쓰고 감정을 다스리는 자기 훈련을 통해 배려, 소통, 감사 문화를 확산
3-6 정세진 소통, 배려, 자기관리 역량 책 읽는 즐거움 속에 성장하는 우리 다양한 학급 활동 및 독서 활동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 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함.
3-7 고은경 소통, 자기관리 역량 책 읽는 즐거움 속에 성장하는 우리들 아침 자습 시간에 가장 인상 깊었던 책 속 구절과 소감 나누기를 통하여 서로 배려하는 문화 조성과 건전한 인성 함양.
3-8 최준경 배려, 나눔, 협동 함께 하는 과정 속에 성장하는 3-8반 멘토, 멘티활동, 생일파티, 단합대회 등 공동체 활동을 통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향상
3-9 정수희 하루의 시작, 아침독서 10분하기 아침 시간(약 10분)동안 독서를 실시하여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사고력 신장을 도모함.
소통, 배려, 자기관리 역량
기대효과
각 반만의 고유한 특색활동을 통해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
학생과 담임 교사간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공감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